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라이프/모바일

다음카카오 모바일 검색 변화로 시장 재편을위한 시동을 걸었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과 비교)


  조만간 다음카카오가 샵(#)검색 출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샵검색은 곧  다음카카오 모바일 검색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기기 때문에 이에 맞춰 개편한 것으로 보인다.


개편한 다음 모바일 검색 느낌은?


 일단 상단 검색창이 제목창 스럽게 미려하게 바뀌었다.


예를 들어 요즘 핫한 키워드인 '백현 시구'를 검색하면 아래처럼 검색어를 과감 하게 크기 표시하고, 관련검색어 표시, 검색자가 가장 보고자할 만한 동영상링크가 바로 되어있고 동영상은 바로 다음TV팟(카카오TV?)으로  연결이 된다.


아직은 다음TV팟이지만. 카카오톡에서 샵검색을 하거나 모바일웹에서 검색을 하더라도 카카오TV로 자연스레 연결할 것으로 보인다(안하면 바보!).

이어지는 검색내용에는 관련글 블로그와 카페 게시글 내용


그리고 실시간 반응이 많은 키워드는 자동(?)으로 트위터 반응까지 따라 붙는다.


구성은 나쁘지 않은것 같은데, 이번에는 네이버와 비교를 해볼까..?


아래는 네이버 모바일 검색의 경우 이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의 특징은 [사용자 선택] 인것 같다.  다음카카오 모바일 검색 상단에 [백현 시구]동영상을 하나만 선택할 수있는데 반해 네이버는 여러개를 제시한다. 네이버의 이러한형태는 좀더 자동화하기 나을 수 도 있다.  또하나는 검색창 밑에 [통합검색],[동영상],[블로그],[이미지]처럼 사용자가 카테고리를 바로 선택할 수 있지만 다음카카오 검색은 이러한 선택없이 쭈욱 흘러내려가면서 보는구조이다.


네이버도 물론 스크롤하면서 내려가며 여러가지 검색결과를 통합적으로 보여주면서도 하나의 ROW에 여러 검색결과가 있어 선택권을 사용자에게 주고 있다.


어떤게 나을까? 네이버 검색의 장점은 웹 포털 검색 경험이 많아 대략의 속성을 알고 있는 사용자에게 편할것같다. 입맛대로 빠른 찾기, 펼쳐보기가 가능할테니, 


반면 다음카카오 검색은 선택할 필요없이 바로 제시된 한가지를 선택하거나  훓어서 내려가면 된다. 검색결과 링크단위가 차지하는 면적이 좀더 크다.  이 부분은 검색경험이 비교적 적은사용자나 나이가 좀 있으신분들에게 편리할 수 있을것같다. 선택할 게 많은건 좋을 수 도 있지만, 복잡해 보 일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다음포털 모바일검색은 지극히 카카오톡 사용자 검색 유입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다.  다양한 연령층, 다양한 사용자 경험정도를 아우를수 있게 가능한 쉬어보이는 화면 구성을 한것이다.  많은 제시보다, 바로 원하는 하나를 꼭 집어 보여주는게 낫다는 생각 일 수 있다. 하지만 네이버의 형태 검색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는 답답함을 주어 다시 네이버모바일창을 띄우게 할 수 도 있어.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겠다.